본문 바로가기
Theraphy

직장인, 자영업자에서 벗어나라 - 로버트 기요사키

by 우리는헬퍼 2023. 2. 10.
반응형

재테크 분야의 고전으로 손꼽히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를 통해 전 세계 수천만 사람들의 돈에 대한 인식을 바꿔 놓았다. 사업가이자 교육자이며, 나아가 일자리를 창출할 사업가가 세상에 더 많이 필요하다고 믿는 투자가다. 돈과 투자에 대해 기존의 통념과 대조적인 사고방식, 직설적인 화법과 대담한 태도로 국제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다. 돈과 투자, 금융 및 경제와 관련된 복잡한 개념을 단순하게 설명하는 놀라운 재능을 지녔으며, 재정적 자유를 얻게 된 자신의 여정을 담은 이야기로 세대와 국적을 초월한 다양한 독자들에게 울림을 주었다. 그는 좋은 일자리를 얻어서, 돈을 모아 빚을 갚고, 장기적으로 분산 투자하라는 기존의 충고는 한물간 구식이라고 평한다. “당신의 집은 자산이 아니다.” “현금흐름을 얻기 위해 투자하라.” “저축을 하는 사람은 패배자다.” 등 그의 가르침과 철학은 커다란 논란을 일으켰지만, 지난 20년간 사실임이 증명되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비롯해 25권의 저서를 펴냈으며, 그의 책들은 전 세계 베스트셀러 명단에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금융 교육 회사인 리치대드 컴퍼니를 설립해 많은 사람들을 경제적 안정으로 가는 길로 안내하는 한편, CNN, BBC 등 다수의 언론 매체와 「래리 킹 라이브」, 「오프라 쇼」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출연해 투자와 경제적 성공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출처-교보문고)

요즘 젊은 사람들이 하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전 아직 어리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그렇지만 이건 최악의 말이죠.

왜냐하면 사람은  늙고 다시 젊어질 수 없으니까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시간' 이에요.

당신의 선택에 따라 가장 큰 자산 혹은 또는 부채가 될 수 있죠. 저는 70살이 넘었는데 제 친구들 중에는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사람들이 있어요. 정말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죠. 저는 하루에도 수십억 원이 들어와요. 대부분 사람들이 평생 버는 돈보다 더 많죠.

실패도 하냐구요? 네 가끔은요. 하지만 그럴만한 가치가 충분했어요. 

이것은 금융 교육 및 금융을 이해하는 방법인데 대학 졸업생들의 95%는 재정 상태가 뭔지도 모르죠.

제가 금융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6개 단어'에 대해 설명할게요.

그 6개의 단어는 소득, 지출, 자산, 부채 그리고 마지막 두 단어는 현금, 흐름입니다

자꾸 캐쉬 플로우(현금 흐름)를 말하는 이유가 이거죠. 그리고 부자가 되는 비결은 대학 교육이 아니라 현금 흐름을 통제할 수 있는가입니다. 제 가난한 아빠가 해준 이야기는 학교를 가서 직장을 찾고 박사 학위를 취득해라.

그리고 이게 그 방법의 현금 흐름이에요
수입이 들어오고 지출이 시작되죠. 많은 세금을 내야 하니까요.
이것이 '가난한 사람들의 현금 흐름' 이에요.
얼마를 버느냐는 중요하지 않아요. 대부분의 사람은 현금 흐름 조차 통제하지 못하니까요.
벌어들인 수익이 지출이 되는 것이죠. Susie 같은 조언가들은 이렇게 말하죠.'크레딧 카드를 잘라버리세요'
왜냐하면 당신은 소비중독 상태이니까요. 
중산층의 현금 흐름 패턴은  이렇습니다.
이때 집을 구매를 하죠. 더 큰집을 말이에요. 그리고 집을 '자산' 이라고 말합니다.
누가 그랬을까요? 바로 부동산 중개인이죠. 그저 안도감을 주기위해 한 '거짓말' 입니다.
현실은 다르죠, 어떻게 되는지 한번 보세요.
집을 '거주목적'으로 구매하게 되면 월급이 들어왔을때 바로 지출이 시작됩니다.
그 부동산의 주택 융자와 세금을 내야하니까요. 그렇게 지출이 늘어나고 벌어들인 돈은 눈처럼 다 사라져요. 그래서 여러분의 주택은 '자산'이 아니라는 거에요.당신에게서 돈을 빼앗아 가니까요. 쉽게 말하면 '자산'은 돈을 벌어들이고 '부채'는 당신에게서 돈을 빼앗아갑니다.
자산 인 집을 보죠. 저는 25살에 시작했어요. 첫 투자는 아파트 구매였어요. 제가 거주를 한 것이 아니라 월세를 받고 임대를 했죠. 그것이 매달 수입이 되었구요.
간단히 '자산'과 '부채'의 정의는 이렇게 봐야 해요.집의 문제가 아니라 현금 흐름이죠. 현금이 어떻게 이동하는지 금융 지능은 현금 흐름을 통제하는 능력이에요.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것이죠

학교에서는 공부를 해서 직장을 얻으라고 하는데 그 후 첫 월급부터 세금을 내야 하죠. 그리고 인생에서 세금으로 나가는 돈이 가장 클 거예요. 그 후 자동차와 집을 구입하라고 하는데 마찬가지로 차는 자산이 아니라 부채입니다. 보험, 가스 등 많은 지출이 생기니까요.

금융 IQ는 현금흐름의 통제의 여부예요. 대학 졸업장이 아니죠. 교육도 중요하지만 대학에서는 이런 것을 가르치지 않아요.

그러니 현금 흐름 속에서 당신은 성장해야 합니다. 자꾸 반복하면서 말이에요. 수입으로 자산을 만들고 자산에서 수입이 나도록 해야 합니다.

어떤 게 '자산' 이라구요? 항상 생각을 해야 해요. 집을 구매 시 수입이 생기는지 지출이 생기는지요. 

또 다른 문제는 나쁜 조언자가 있다는 거예요. 나쁜 재무설계사 혹은 사업 파트너 심지어 당신의 배우자 일 수도 있어요. 

그들도 부채 가 될 수 있어요. 꼭 여섯 단어를 기억하세요. 그리고 이것을 마스터해야 해요. 수입, 지출, 자산, 부채, 현금 흐름

현금 흐름을 통제하는 것이 금융 지능이고 경제 IQ와 금융의 이해력인 거예요. 

그리고 아주 많은 사람들이 수입을 늘리는데 노력하죠. 그들은 많은 돈을 벌고 싶어 합니다. 난 좋은 직장, 커리어를 원해.

수입을 커리어로 비유해요. 제가 차트를 하나 보여줄게요.

'E'는 직장인, 'S'는 자영업자, 혹은 의사, 변호사, 웹디자이너 등이고
'B'는 직원 500명 이상의 기업가, 'I'는 전문 투자자를 말해요.
제가 어릴때 저는 'B'나 'I' 로 가고 싶다는 것을 알았어요.
시간도 많이 걸리고 상당히 힘들죠. 게다가 'I' 는 가장 어려운 것이에요.
하지만 상상을 초월하는 돈이 있고 KIM 과 저는 지금 'I' 에 있으며 벌어들이는 돈은 엄청납니다. 하지만 도착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걸렸어요. 
젊은 사람들의 큰 문제는 'E'와 'S' 에만 집중한다는 것이죠. 

이렇게 말들을 하죠. 나는 내가 사랑하는 일을 하고 싶어. 그것이 바로 함정이에요.

때때로 당신은 싫어하는 일도  해야만 해요. 사람들은 모두 제가 책을 쓰는 것을 좋아한다고 생각하지만 전 책 쓰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제 목적과 인생을 채웠어요. 열정이 아닌 목적이죠. 제 목적은 'B'에 가는 것이었기 때문이에요

또한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일 때문에 작은 틀에 갇혀 있을 때 그들은 40%의 높은 세금을 내야 합니다.

직장인 40%, 자영업자 60%, 기업인 20%, 그런데 투자자는 거의 0% 에요.

그래서 저는 20대쯤에 저는 기업인, 투자가 이 부류가 되고 싶었고 그래서 제가 사랑하지 않는 일도 했어요.

원하지 않는 것들을 배우고 싫어하는 일들도 해야 했어요. 세금에 대해 공부하고 부채에 관해서도 공부했어요.

보험 관련 강의도 들었었죠. 이런저런 싫어하는 많은 일들을 했었고 결국에 두 부류에 들어왔어요.

이쪽 부류(직장인, 자영업자)의 사람들은 하지 않을 거예요. 열정이 이끄는 일을 하고 열정 열정 ... 

전 돈 버는 것을 좋아합니다. 욕심쟁이 같지만 없는 것보단 많은 것이 나으니까요.

저는 바닥까지도 가봤고 부자도 되어봤는데 하지만 언제나 부자가 되는 쪽을 택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난과 힘든 시간이 가치가 있었어요. 

또 다른 실수는 자산에서 시작돼요. 그들은 사랑하는 일을 하고 싶어 하지만 자산을 찾아서 투자를 해야 해요.

이것은 엄청난 차이예요. 다르게 말하면 투자가가 되기에 집중하세요.

'직장인, 과 자영업자'에 멈추면 안 됩니다.

물론 투자가가 되는 것은 어렵지만 그래서 제가 어렸을 때 제가 가지고 싶어 하는 자산이 부유한 사람들이 가진 사업인 것을 알았으며 개인 사업은 아니란 것을 알았죠. 개인 사업자는 일을 안 할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저는 몇 년 전에 일하는 것을 멈췄어요. 왜냐하면 저 없이도 작동되니까요. 제 다음 목표는 부동산 투자였고 저는 부동산 투자를 사랑했어요.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투자를 할 수가 없었겠죠.

왜냐하면 사업을 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부동산 투자를 할 만큼의 큰돈이 없었겠죠. 

대신 대부분의 사람들의 투자 상품은 STOCK, BOND, ETF 등의 PAPER입니다.

 

제가 원했던 것들은 아니에요.

 

전 그 투자들을 좋아하지 않으니까요. 사실은 싫어합니다.

하지만 직장인, 자영업자들에게는 완벽한 옵션이에요. 주식, 펀드 같은 상품들이요. 

왜냐하면 모두 '수입'에 집중하니까요. 그들은 좋아하는 일만 하고 싶어 하고 더 좋은 경력, 승진만을 원하고 회사의 CEO 가 되길 원해요.

제가 원했던 것들과는 다릅니다. 물론 좋은 투자처들이고 또한 부자가 될 수 있어요. 단지 제가 좋아하지 않고 저에게 신나는 일이 아니었을 뿐이에요. 그래서 저는 사업과 부동산에만 투자를 했죠. 사랑하는 일 을 하기보다는 제가 사랑하는 자산 들에 투자를 한 거예요.

다른 사람들은 좋아하는 일에 초점을 맞추죠. 그렇기에 기업인, 투자가 가 되지를 못하는 거예요.

그 반대편에는 스티브 잡스, 마크 저커버그, 그리고 아마존의 베조스가 있고 세상의 모든 돈을 그들이 가지고 있죠.

마찬가지로 제 계획도 그들과 같았어요. 그리고 제가 장담하는데 리스크가 높을수록 더 많은 교육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PAPER의 투자방식 혹은 비트코인에 머무르는 이유는 위험을 감수하기 싫기 때문이에요.

사업의 위험도는 너무도 크니까요. PAPER 투자는 많은 지능이 필요 없잖아요. 하지만 위험이 높을수록 보상은 커집니다. 

또한 많은 노력과 교육, 그리고 공부가 필요하죠. 

반응형

댓글